칼빈주의의 5대교리 17/17 > 신학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학습자료실
신학과

칼빈주의의 5대교리 17/17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7-01-02 22:04 조회660회 댓글0건

본문


아담의 타락으로 말미암아 선행의 능력이 전부 상실된 것은 아니다. 아무리 죄가 깊은 인간이라도 하나님께 향한 능력이 있으므로 구원에 들어가려면 그 능력을 사용하지 않으면 안 된다.

4) 신의 은총은 불가항적이 아니다.

죄 있는 인간은 하나님께 향하는 능력과 함께 신의 은총을 반항하는 힘도 있다.

5) 죄인이 중생후 다시 중죄를 범하면 영원히 구원받지 못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신자가 예정되었다고 해서 그것은 영원히 구원을 보증할 근거가 될 수 없다.

알미나안주의의 탄생 배경은 네덜란드 정부가 칼빈주의를 반대하는 쿠른헤르트(Coornhert)에 대항하기 위해서 아르미니우스를 시켜 쿠른헤르트의 신학사상을 반론하라 한 것에 기인합니다.

그러나 아르미니우스는 오히려 쿠른헤르트의 신학사상에 동조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아르미니우스와 고마르 사이에 신학논쟁이 있었는데, 논쟁의 내용은 '타락 전 예정론''타락 후 예정론'이었습니다.

1608년 아르미니우스 사후 그의 추종자들이 그의 신학사상을 더욱 체계화하여 발전시켰고 마침내 40여명의 아르미니안주의자들은 종교적 관용을 강조하는 네덜란드의 정치인 올덴바르네벨트의 요구에 따라 Remonstrance(항의서)라 불리는 신앙성명을 작성하였으며, 이에 대한 도르트회의(1619)의 신학적 응답이 바로 칼빈주의의 5대 강령입니다.

칼빈주의와 알미니안주의의 그 내용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칼빈주의

인성-----전적 타락

예정-----무조건 예정

속죄-----제한된 선택 구원

은총-----불가항적 은총

성도-----성도의 견인(보호)

One. Calvinism

Depravity of humanity -----

----- Plans will be unconditionally

----- Nine won a limited selection of Atonement

----- Not wake Grace Grace

----- Traction Saints Saints (protection)

 

 

2. 알미니안주의

인성-----자유의지 인정

예정-----예지하여 예정

속죄-----무한 선택 구원

은총-----가항적 은총

성도-----성도 보호 불확실

Two. Arminianism

----- Free will, humanity recognized

----- Prognosis will be expected to

----- Choose nine won infinite Atonement

----- Navigable ever grace grace

Uncertain protection Saints Saints -----

 

결국 1618 1113-161959일까지 도르트회의가 열려 칼빈주의의 5대 강령이 승리하여 지금까지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편 알미니안주의는 네덜란드를 벗어나 영국교회에 깊은 영향을 미쳤으며, 유니테리언주의와 침례교, 웨슬리의 감리교 운동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칼빈주의와 알미니안주의의 논쟁은 5세기경 어거스틴과 펠라기우스의 논쟁을 연상시킬 정도로 17세기 초를 뜨겁게 달구었던 개신교 역사상 가장 거대한 신학 논쟁의 하나였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학교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개혁신학교  |  대표자 : 남보석  |  TEL : 031-741-0175 / 070-8865-9888  |  FAX : 031-742-0175
주소 : 서울시 송파구 송이로 37가길 25로  |  사업자등록번호 : 107-89-80668
Copyright © 개혁신학교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