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론의 새로운 개혁주의적 고찰 20/34 > 목회학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학습자료실
목회학과

성령론의 새로운 개혁주의적 고찰 20/34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6-12-27 14:34 조회456회 댓글0건

본문

약속하셨습니다. 그리고 그냥 약속만 믿고 의지하라는 것이 아니라

우리에게 그 기업의 일부분을 우리에게 주시고 누리게 하십니다. 그 주시는 일을 하시는 분이 바로 성령님이십니다.

보증인으로서 성령님께서 우리에게 보증하는 것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성령님은 성결의 은총을 보증하십니다.

 

이것은 온전한 하나님의 형상을 가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상 최대의 기쁨, 지상 최대의 축복은 바로 이 성결함입니다. 성령님은 우리가 이 땅에서 거룩한 삶을 살게 도와주십니다. 그래서 천상의 삶을 부분적으로 이 땅에서 누리게 하십니다.

 

어떤 삶이 성결한 삶일까요?

 

소유 중심의 삶이 아니라 존재 중심의 삶이 바로 성결한 삶입니다. 또한 물질을 지키는 삶이 아니라 인격을 지키는 삶이 성결한 삶입니다. 존재 중심의 성결한 삶은 평안과 용기의 원천입니다. 그러므로 성결한 삶은 겉으로 보기에는 아무 것 아닌 것처럼 보여도 대단한 삶의 파워를 주는 인생 승리의 원천입니다.

 

2. 성령님은 치유의 은총을 보증하십니다.

 

성령님은 완벽하고 영원히 썩지 않는 육체적 삶을 보증하십니다.

그 기업의 일부분이 오늘날에도 우리들에게 주어집니다. 그 기업이란 바로 신유를 통한 건강한 삶을 의미합니다. 우리의 구원은 천국에 가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구원에는 보다 차원 높고 건강한 육체적인 삶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신유의 은총을 통해 건강을 체험할 수 있으며, 삶의 활력을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불멸성과 영광의 보증인이신 성령님을 모시면

이 땅에서도 미래의 영원한 삶의 부분적 맥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성령님의 은총으로 장래 유산을 앞당겨 쓸 수 있는데,

그런 의미에서 신유는 주님 재림하시기 전에 우리들에게 주어진

'영원한 삶의 조그마한 심장박동'같은 것입니다.

 

어떻게 신유가 가능할까요?

 

기본적으로 하나님은 생명의 하나님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그 생명을 나누기를 원하시기 때문입니다.

또한 하나님의 은혜는 언제나 우리 영혼에서 육체까지 미쳐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영혼이 하나님께 열려 있을 때 우리의 육체는 치유의 은총을 경험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주의할 사실이 있습니다.

믿음이 꼭 신유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고 신유가 신앙의 척도가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반면에 꼭 잊지 말아야 할 사실도 있습니다.

그것은 건전한 신앙의 재건은 신유의 역사를 강화시킨다는 사실입니다.

 

3. 성령님은 지혜의 은총을 보증하십니다.

 

고전 1312절에는 엄청난 지적 능력을 가질 때의 삶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내가 부분적으로 아나

그때에는 주께서 나를 아신 것 같이 내가 온전히 알리라."

주님 재림하실 때 엄청나게 우리의 지적 능력이 확대될 것이라는 말입니다. 그뿐만이 아니라 우리의 다른 모든 기능과 능력이 하나님의 영광을 완전히 드러낼 수 있기까지 확대될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 땅에서도 그 부분적인 맛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성령님께서 우리에게 지혜를 주셔서 우리의 지적 능력을 탁월하게 하실 것입니다. 그러나 기독교의 지혜는 이성의 지혜가 아니라 말씀의 지혜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인간의 이성이 하나님의 말씀에 포로가 되는 것! 그것이 바로 지혜입니다.

 

4. 성령님은 회복의 은총을 보증하십니다.

 

주님께서 재림하실 때 모든 환경에서 죄의 저주는 사라지게 될 것이고

자유와 평화와 행복이 넘치는 환경이 온 우주에 펼쳐지게 될 것입니다.

자연의 모든 힘은 인간의 마음에 의해 완전히 통제될 것이며, 인간 사회의 행복과 복지에 공헌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이 낡은 지구는 온전히 회복된 땅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 회복된 삶의 부분적인 맛을 보여주실 것입니다. 겨울의 딱딱한 껍질 아래의 싹을 통해 여름의 만발한 꽃을 상상할 수 있듯이 겨울과도 같은 이 세상에서도 우리는 봄의 징조를 찾을 수 있듯이,

성령을 통해 새로운 창조에 대한 회복의 은총을 보증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에게 더욱 중요한 회복의 은총이 있습니다. 그것은 현재 우리와 관계된 삶에서의 주어지는 회복의 은총입니다.

 

예를 들어, 물질적으로 손해를 보았습니까?

 

저는 욥에게 나타난 예가 실제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예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믿음은 잃지 않으면 하나님께서는 2배의 회복을 허락하실 것입니다.

자녀의 문제로 인해 심히 고민이 되십니까? 그러한 삶은 궁극적으로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삶이 아닙니다. 역시 우리가 믿음을 잃지 않으면 하나님께서 자녀를 통해 2배의 기쁨을 주실 것입니다.

성령님께서는 우리의 영원한 기업의 보증이 되시고 이 땅에서 우리의 영원한 기업의 부분적인 맛을 경험하게 하십니다.

항상 성령님과 동행하심으로 성결, 건강, 지혜, 회복의 은총을 소유하시기를 바랍니다.

 

. 로이드존스 성령 론 고찰

1)성령으로 인침(1:13)

 

After that ye believed ye were sealed with that holy Spirit of promise(AV)

Having believed, you were marked in him with a seal, the promised Holy Spirit(NIV)

우리는 성령이 아니고서는 구원받을 필요성을 인식하거나 느끼지도 못한다. 우리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구속받고 믿음을 가지게 된다. 그렇지만 우리에게 성령의 인침을 통한 부흥과 각성이 또한 필요하다. 부흥은 항상 교회가 성령으로 각성함을 시작으로 해서 바깥을 향해 나타났다. 우리가 살펴 보고자 하는 성령으로 인침 교리는 매우 논란이 많은 주제이다.

 

2) 인침(날인 捺印)의 일상적 의미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학교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개혁신학교  |  대표자 : 남보석  |  TEL : 031-741-0175 / 070-8865-9888  |  FAX : 031-742-0175
주소 : 서울시 송파구 송이로 37가길 25로  |  사업자등록번호 : 107-89-80668
Copyright © 개혁신학교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