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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빈주의의 5대교리 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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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7-01-02 21:56 조회644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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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 않는다고 단언하지 못한다.

만일 누구나가 자기중심에 양심의 고통을 느끼는 자가 있으면 그야말로 하나님이 끌어당기기 위해서 쓰시는 수단일거라 생각이 된다.

복음은 팔레스틴이 얼마 안 되는 읍이나 마을 사람들에게 단순히 지방적인 사건이 아니라 전 세계를 향한 외침이다. 변함없이 풍부한 성경의 증거는 하나님의 나라는 "바다에서 바다까지 이르고 유브라데의 강의 끝까지 이르리라" 및 이스라엘은 ,"내가 또 너로 이방의 빛을 삼아

너 라고 하는 것 같이, 그 사명을 위해서 선택된 것이다. 에스겔에게 보여주는 환상에는 문지방 밑에서 물이 흘러 처음에는 발목을 적시지만, 다음에는 무릎 허리에 이르러 큰 강이 되어, 건너기가 어려울만 큼 되었다.(47:1~5). 또 다니엘의 환상에 있어서 짐승은 성도들과 싸우고 한 때는 도를 지게 했지만, 그러나 "그 때가 와서 성도들은 나라를 얻었다는 것이었다.(7:22)

 

3. 제한적 속죄

Three. Limited Atonement

지금 여기서 제한적 속죄하는 토픽아래 논의 하려는 문제는 그리스도는 전 인류를 위해서 차별도 예외도 없이 모든 개인을 위해서 자기를 희생으로 바친 것인가?

혹은 그리스도의 죽음은 선택된 자에게만 특별한 관계를 갖는 것인지, 바꾸어 말한다면 그리스도의 희생은 모든 인간의 구원을 가능케 하는 것인가? 혹은 아버지가 되시는 하나님의 의해서 그리스도에게 주어진 자의 구원을 확실하게 하는 것인가 어느 쪽인가? 이다.

이 교리가 선택의 교리에서 필연적으로 생겨나는 것임을 곧 분간이 가능할 것이다.

이 교리는 그리스도가 이루어 놓으신 속죄의 가치 혹은 능력의 한도가 있다는 사실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어떤 이는 이 점을 오해하고 칼빈주의는 그리스도의 고통을 제한하고 보다 많은 사람들이 구원되기 위해서는 그리스도는 보다 많은 고통을 맛보지 않으면 안되었다고 가르친다는 것이다. 속죄의 가치는 전 인류를 구원하는데 충분하지만, 선택된 자만을 유효하게 구원하시는 것이다.

알미니안 주의의 교리에 의하면, 속죄는 단지 모든 인간에게 하나님의 은혜에 협력해서 그들 자신을 구하는 것을 가능케 하는데 불과하다 -- 만일 그들이 원하다면--이란 속죄는 그 본질상 범위가 있는 것이다. 만일 그것이 단순히 구원을 가능케 한다는 정도의 것이라면 그것은 모든 사람에게 적용될 것이다.

그러나 만일 속죄가 유효 적으로 구원을 보증한다면 그것은 선택된 자만이 관계를 갖는 다고 감히 말하고 있는 것이다.

월필드 박사가 말한 것 같이 "우리들이 선택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은 비싼 가치를 갖는 속죄인가, 넓은 범위에 속죄인가, 이 두개는 양립되지 않는다," 라고 그리스도의 사업은 이것을 보편화한다면 그 실질은 물을 탄 것이 되는 것이다.

칼빈주의는 이것을 양적으로 제한하지만 질적으로는 불변이다.

칼빈주의 자에게 있어서 속죄는 좁은 다리이지만 이것은 완전히 건널 수 있는 다리이다.

알미니안주의 자에게 있어서 그것은 강의 중간까지 밖에 갈 수가 없는 크고 넓은 다리이다. 사실 알미니안주의는 칼빈주의보다도 훨씬 신랄한 제한을 그리스도에 사업에 가하고 있다.

만일 속죄의 은혜가 보편적이고 무제한 일 것 같으면 하나님은 아담에게 요구한 것 같은 완전한 복종을 요구하지 않으시고 더욱 낮은 구원을 보여 주셨을 것이다. 이와 같은 은혜에 물을 타서 지극히 쉬운 길이 제공되게 한다. 말하자면 지불능력을 없는 죄인에게 한 달에 15센트를 탕감해주는 것 같은 안이한 은혜가 되는 것이다.

한편 칼빈주의의 자는 최초에 하나님이 아담에게 준 완전복종의 율법은 영원의 율법이며 그 율법의 요구는 너무나 엄격하고 혹은 그 형벌이 가혹하다는 인상을 제거해 주는 것 같은 일은 전연 하시지 않았다는 --주장을 주장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은혜--순수한 은혜는 구원의 필요조건의 저하에 있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의 그 백성을 위한 몸값으로 하신 것이어서 그것은 삐뚤어지지 않고 파기되지 않고, 바르게 존중함으로서, 그 탁월성이 나타나지는 것이다. 그리스도가 몸을 대신하여 구원되는 자에게 또 영원한 형벌에 복종을 당하는 자에게도 그 엄중한 율법은 강제되어 집행되는 것이다.

만일 알미니안주의의 교리가 참이라면 그리스도는 많은 사람들을 위해서 죽으셨지만 그러한 사람들은 나중에는 멸망되고 그리고 속죄된 자와 같이 보인 많은 자에게 구원은 적용되지 않는 것이 아닌가 한 예를 든다면 이교도의 생활에 어떠한 은혜를 지적할 수가 있는가?

또는 그들은 그리스도의 속죄로 부터 무엇을 받았다는 것이 되는가? 그것은 하나님의 계획이 피조물들에 의해서 몇 번이나 방해를 받고 타파되는 것이 된다.

그것은 또한 하나님의 그 뜻은 천사들 사이에는 시키게 할 수 있지만 그 원하는 바를 지상에 있어서는 인간에게 행하게 할 수가 없었다는 것이 된다. 그리스도의 속죄란 그와 같은 것이 아니다.

그리스도의 의는 단순히 사람들의 구원을 가능케 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을 위해서 그리스도가 죽은 데 대해서 실제로 구원을 얻게 하는 것이다. 속죄의 성질에 관한 알미니안주의의 견해에서는 만일 인간이 그 권리를 사용해서 그리스도의 은혜를 거역한다면 --물론 수학적으로도 있을 수 없는 일이지만-- 그리스도의 모든 고난은 다만 하나의 죄인도 구할 수가 없게 되고 그리스도가 사람들을 위해서 죽으셨기 때문에 목숨에 의한 구속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갖추어 준 하늘의 후사를 아무도 받지 못하고 또 하나님 자신의 구원의 사업은 완전히 실패에 돌아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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