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지기론 7/19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7-01-02 21:24 조회525회 댓글0건관련링크
본문
④ 또한 혼자 고생하고 애를 쓰며 수고하지만 결국에 가서는 좋은 소리 를 못 듣게 된다.
h) 공갈 억압 형 :
청지기 중에는 상대방이나 교우들의 약점을 이용하여 공갈로 억압하는 자들이 있다.
I)위세 형 :
청지기 중에는 공연한 허세를 부리는 자가 있다.
이런 자는 허세를 나타내기 위해서
① 말을 많이 하고
② 외형에 지나친 관심을 기울이며
③ 없으면서도 있는 척 하고 모르면서도 아는 척 하며
④ 은사를 받지 못했으면서도 자기 는 은사, 능력, 은혜 등을 혼자 다 받은 것처럼 떠들어댄다.
j) 직설 형 :
청지기 중에는 바른 말하기를 즐겨하는 습관으로 자기가 바른 잘 함을 자랑으로 여겨 때와 장소를 구별치 않고 말하는 자로써
① 상대방을 무안케 하며 짓누르고 자기가 올라서려는 것이요
② 상대방의 입장을 곤란케 하거나 무안케 하는 것이 큰 승리인줄 알며
③ 성미가 급한 연고로 실수가 많고
④ 똑똑한 연고이며
⑤ 인심이 각박한 연고요
⑥ 살필 성이 없이 경솔하고
⑦ 부도덕한 연고 때문이다.
k) 복덕방 형(사업 형) :
청지기 중에는 자기의 물건이나 상품을 강매하려는 자와 매매소개, 중매 등을 잘하는 복덕 방형이 있다.
물론 교인에게 물건을 팔거나 매매, 소개, 중매하는 것이 나쁘다는 것은 아니나 이런 것을 통하여 부작용이 일어나거나 파당을 짓거나 조성한다면 하나님께 영광이 되지 못한다.
l) 다방 형(향락 형) :
청지기 중에는 공연히 빈둥거리며 특별히 하는 일도 없이 이 집 저 집 돌아다니거나 자기 집 또는 이웃집으로 교인들을 붙들려고 먹고 마시며 쓸데없는 언행을 하는 자들로써 이런 자가 주로 교회에서 문제를 많이 일으킨다.
(딤후2:14-18)
2. 교회의 조직(組織)
교회란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들의 집단을 말한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엡1:23) 신자들은 각각 그 지체이다.(고전12270 그러므로 교회는 시간과 장소를 초월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적 관계를 맺고 있는 산 조직체이므로 교회에서 청지기직을 맡은 제직들은 그리스도의 뜻을 실천해야 한다.
1) 교회의 조직
교회는 선교적 사명을 완수하기 위해 조직 체제를 가진다.
교회의 조직과 운영체계나 관리 직책의 명칭은 성경적 권위에 근거하지만 시대의 요구와 문명의 변천에 따라 그 직책과 운영 방식에는 많은 변화가 있어 왔다.
2) 조직의 기능
조직은 어떤 일을 관리하고 그 관리하는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필요하다.
3) 조직이란?
조직은 공동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인간의 협동체를 이룬 형태이다. 공동 작업을 수행하도록 기구화된 것이 조직이다. 그러므로 효과적인 공동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조직을 강화해야 한다.
그런데 기억해야 할 것은 조직이 아무리 잘 되었어도 일하는 제직 의 기능이 부족하거나 열심과 충성이 부족하면 효과는 없다.
그러므로 교회는 임의로 누구로 하여금 일하게 하는가가 대단히 중요하다.
4) 조직의 원리
공동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조직에는 네 가지 원리가 있다.
⑴ 최소한의 노력과 비용으로 목적을 달성할 수 있어야 한다.
많은 노력과 비용을 허비하여 목적을 달성하지 못한다면 그 조직에 결함이 있기 때문이다.
⑵ 주어진 목적을 가장 짧은 시간에 완수할 수 있어야 한다.
작전을 잘하면 단시간에 큰 성과를 거둘 수 있다.
⑶ 조직에는 지휘, 통제, 감독의 계통이 수립되어야 한다.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를 머리로 삼은 그 몸이요, 그리스도인은 그 의 지체이다. 머리와 몸과 지체는 서로 유기적 관계를 이루고 있다.
이와 같이 교회를 섬기는 제직들은 교회의 머리이신 그리스도 의 지휘와 교회의 치리 기관이 당회와 교회의 목회자인 목사의 감독을 받아야 한다.(행20:28)
⑷ 조직에는 인간관계가 바로 되어야 한다.
⑸ 제직들 간의 융화가 잘 되어야 한다. 서로 돕고 아끼고 이해하는 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