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론의 새로운 개혁주의적 고찰 16/34 > 목회학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학습자료실
목회학과

성령론의 새로운 개혁주의적 고찰 16/34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6-12-27 14:29 조회353회 댓글0건

본문

야만 하며 신앙의 현상유지란 일종의 퇴보라고 웨슬레는 강조했다. 따라서 영원한 성장의 필요성에 대한 언급은 웨슬레의 구원관의 점진적 성격과 함께 그의 온전한 성화론을 이해하는데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이러한 점진적인 성장이 성령에 의해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웨슬레는 이러한 문제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대답하였다.

질문 : 사랑으로 온전해진 사람들도 은혜 안에서 성장할 수 있는가.

대답: 의심 없이 할 수 있다. 그리고 그들이 육체 속에 머물 때 뿐만 아니라 아마 영원토록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4. 성결을 가져오는 성령의 사역

 

거듭난 후에 인간이 할 수 있는 하나님의 명령에 대한 순종과 성결, 또한 사랑의 행위는 성령께서 동시에 역사하시지 않으면 불가능하다. 이것은 의인의 근거가 그리스도에게 있는 것과 같이 성화의 동인(agent)은 성령임을 말 해 준다. 믿음에 의한 의인은 구원의 뿌리(root of salvation)이고 성령에 의한 성화는 구원의 본질(substance of salvation)이다. 성결의 은혜는 성령의 역사를 통해서 받게 되는 것을 성경은 증거하고 있다.

성경에 기록을 보면 "나는 너희로 회개케 하기 위하여 물로 세례를 주거니와 내 뒤에 오시는 이는 나보다 능력이 많으시니 나는 그의 신을 들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실 것이요" (3:11)라고 말했다. 이것은 성결의 은혜를 받는데 있어서 성령의 사역과 또한 성령의 강력한 협력이 반드시 필요함을 강조한 것이다.

이명직 목사는 성결의 은혜를 받는데 있어서 성령의 사역을 다음과 같이 말했다.

성신께서 불로임하사 사람의 마음에 유전 죄와 거기 속한 악한 정욕과 죄의 정욕을 정결케 하시나니 제자들이 오순절 날 강림하신 성신을 받음으로 그 정과 욕까지 정결하여졌느니라.

이것은 성령의 사역으로 인간의 유전 죄까지 정결하게 하심으로 성결의 은혜를 받게 됨을 말한다. 그러므로 성결의 은혜는 반드시 성령의 강력한 사역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성결은 성령을 통하여 그리스도와 연합되어 우리의 마음속에서 영적인 생활을 할 수 있게끔 성령이 협력해 주는 것이다. 한편 중생된 인간의 영혼은 성령의 능력을 통해서 새로나게 되며 성결 된 인간의 영혼은 육적인 모든 것을 양보하고 온전히 그리스도의 소유 가 되어서 그리스도가 내안에 계시므로 산다고 말하게 되는 것이다.

성결의 은혜는 성령의 사역으로 이루어진다.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저희가 다 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저희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불의 혀 같이 갈라지는 것이 저희 에게 보여 각 사람위에 임하여 있더니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2:1-4)라고 기록하고 있다. 이것은 성령의 역사로 인하여 성결의 은혜를 가져오는 성서적인 근거라고 하겠다.

웨슬레 자신도 성령께서 한 순간에 죄인을 의인으로 만들어 주시거나, 혹은 온전히 성화되게 하실 수 있다는 점을 올더스게잇 이전에는 이해하지 못했으나 올더스게잇의 체험을 통하여 하나님의 섭리에 대해서 그리고 성령의 사역 방법에 대해서 분명히 깨닫게 되었던 것이다.

 

. 성령의 능력

 

성령은 하나님께 속한 능력을 각 성도들에게 나눠주시는 인격이시다. , 성령께서는 하나님께 속한 것들을 취하여 우리 성도들의 것으로 만들어 주시기 위해 성도 안에서 역사 한다.

이러한 하나님의 여러 가지 모든 능력은 그리스도 안에서 상속권을 얻은 하나님의 자녀에게 속한 것이다. 그래서만물이 다 너희 것임이라고 증거해 주고 있다(고전 3:21).

 

1. 계시해 주는 능력(고전 12:3)

 

오순절에 유대인들을 믿게 한 것은 단순히 베드로의 말의 힘만이 아니라 그것은 성령께서 친히 증거해 주신 결과였다. 성령께 맡기고 성령의 증거를 구해야 한다.

 

2. 죄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하는 능력(16:811)

아무리 노력을 다해도 죄를 깨닫게 할 수 없다. 그러나 성령께서는 매우 신속히 죄를 깨닫게 한다. 성령께서는 가장 무딘 심령이라도 감동시킬 수 있다(2:437).

 

3. 새롭게 하는 능력(3:5)

거듭남은 성령의 사역이다. 성령은 죄와 허물로 죽은 가운데서 사람을 건져 새롭게 해 준다. 성령께서 하나님의 진리에 눈이 어두워져서 하나님과 원수가 되고 죄 가운데 빠져 있는 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으실 수 있고, 그런 자를 변화시키고, 그에게 하나님의 본질을 나누어주므로 하나님의 사랑을 생각하게 하고, 하나님의 뜻을 찾게 하고, 하나님의 사랑하는 것을 사랑하게 하며, 하나님의 미워하시는 것을 미워하게 하실 수 있다.

 

4. 성령은 영원한 만족을 가져다주는 능력(4:14; 7:3739)

성령은 영혼의 갈망하는 모든 것을 만족케 해 주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성령은 기쁨과 만족과 함께 영혼들에게 생수를 부어 주신다.

 

5. 죄와 사망의 법에서 해방하는 능력(8:2)

우리는 죄와 사망의 법을 정복하고 우리 힘으로 바로 살아보려는 육체의 능력과 소망 없는 싸움을 포기하고 성령께서 우리를 위해 일하시도록 겸손한 가운데 복종할 때, 즉 우리가 성령을 따라 살고 성령의 축복된 능력 가운데 걸어갈 때 성령께서 우리를 죄와 사망의 법에서 자유케 해 주신다.

육체가 우리 가운데 있으나 우리가 육체 가운데 있는 것은 아니다(8:12). 우리는 육체를 따라 생활하지 않는다. 우리는 성령을 쫓아 행해야 한다. 우리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몸의 행실을 자제해야 한다.

 

6. 성령은 속사람을 강건케 하는 능력(3:16)

 

A) 성령의 능력은 우리의 심령 안에 그리스도가 임재하므로 나타난다.

 

B) 성령의 능력은 사랑 가운데 뿌리를 박고 터전이 굳어진 우리의 존재 안에 나타난다.

 

C) 성령의 능력은 모든 성도와 함께 지식에 넘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게 하시며, 그 넓이와 길이와 높이와 깊이가 어떠함을 깨닫게 하고, 하나님의 모든 충만하신 것으로 우리에게 충만케 하시는데 나타난다.

 

7. 하나님의 자녀임을 증거해 주는 능력(8:16; 4:6)

 

8. 은혜의 선물을 주는 능력(5:2223)

우리 안에 그리스도를 닮게 하는 그리스도와 같은 모든 아름다운 특성은 모두 다 성령의 역사이며, 성령의 열매인 것이다. 열매를 맺는 것은 우리가 아니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학교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개혁신학교  |  대표자 : 남보석  |  TEL : 031-741-0175 / 070-8865-9888  |  FAX : 031-742-0175
주소 : 서울시 송파구 송이로 37가길 25로  |  사업자등록번호 : 107-89-80668
Copyright © 개혁신학교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TOP